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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대 그리스 시대의 언어연구
  . 문자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했었음.
  . 지적 호기심과 실용적 목적에서 언어 연구를 시작
  . 오늘날의 모든 학문의 목적과 일치
  . 지적 호기심 충족 - 이론적
  . 언어교육의 목적 - 실용적

. 인문학 - 특히 지적 호기심을 강조
. 현대 언어학의 실용적 목적 - 외국어교육, 국어 교육

. 고대 그리스 시대의 언어연구
  . 실용적 목적보다 지적 호기심
  1. 언어는 어느 정도 자연적(필연적)인가? 관습적(자의적)인가?
  . 실제로 언어는 자연적인 부분과 관습적인 부분이 모두 있다.
  . 오늘날은 관습적인 부분에 무게가 실림.
  2. 언어는 얼마나 구조적이고 규칙지배적인가?
    그리고 얼마나 비규칙적인가?
  . 오늘날은 규칙성이 중요함.

. 언어는 필연적(자연적)인가?
  . 소리와 의미는 필연적이 아니고 자의적이다.
  . '개'라고 부르는 동물은 언어마다 모두 다르게 부른다.
  . 소리와 의미의 관계는 시간에 따라서도 바뀐다.
  . 의성어는 어느 정도 필연적이다.
  하지만 그것도 언어마다 다르다.

. 언어에 대한 사변적 접근 - 고대 그리스 철학자.
  . 문장의 기본구조 - 명사구, 동사구 - 품사 분류의 시초

. 언어에 대한 실용적 접근 - 알렉산드리아 학파
  . 그리스고전을 가르치려는 실용적인 목적
  표준적 문법과 문체를 유지
  . 음운론, 형태론 연구 시작
  . 실생활의 언어보다 문어체적
  . 문학작품을 비판적으로 살핌
  . 철저하게 경험적
  . 현재도 사전의 용례를 대체로 문학작품을 인용
  . TV프로 - '상상플러스'

. 고대 로마시대의 언어연구 - 실용적
  . 음운, 문법범주, 품사, 음운론, 문법
  . 라틴어 문법 - 교육적, 실용적 목적

. 중세 내성문법
  . 초기
  . 라틴어 문법을 교육의 도구로 중시
  . 7가지 교양학문 중에 가장 중요한 것
  . 후기
  . 11세기 철학의 전통
  . 13세기 내성문법 - 지적 호기심
  . 내성문법의 목적 : 기술된 라틴문법의 철학적 타당성을 발견
  . 문헌기반의 연구를 거부
  . 내성적인 방법으로 철학적 목적을 위한 언어 연구
  . 스토아학파 -> 중세 내성문법 -> 20세기 촘스키 언어학

. 르네상스 시대의 언어연구
  . 신대륙 발견을 포함한 새로운 많은 언어 등장
  . 라틴어의 권위에 눌려있던 개별 언어들의 중요성이 부각
  . 인쇄술의 발전 - 언어 연구와 보급
  . 새로운 환경에서 문법 교육
  . 상류사회 - 고전이해(문학작품)
  . 일반인 - 외국어 습득
  . 철학적 문법 전통도 명맥을 유지

. 19세기 역사비교언어학
  . 비교언어학의 시작
  . 인도 - 영국인 윌리엄스 - 그리스어, 라틴어, 산스크리스트어
  . 조상의 형식으로 추정
  . 독립적 언아학이 됨.
  . 유형론의 등장

. 20세기 구조주의 언어학과 생성문법
  . 페르디낭 드 소쉬르 - 랑그와 빠롤
  . 스위스인.

. 19세기 언어학 : 통시적
. 20세기 언어학 : 공시적
. 유럽 구조주의 언어학
  . 전체 시스템 내의 어떤 층위에서 요소들을 다른 요소와 관계로 파악
  . 대립관계에서 가치를 발휘

. 소쉬르의 이원주의(binarisme)
  1. 랑그(langue)와 빠롤(parole)
  . 랑그 - 언어능력(촘스키)
     . 사회적 공동시스템으로서의 언어.
     . 의사소통
     . 잠재적, 사회적, 고정적
     . 사회 구성원이 인정해야 바뀜
     . 언어학의 연구대상
  . 빠롤 - 언어수행(촘스키)
     . 언어학의 연구대상이 아님.
     . 사적인 체계
     . 개인적이고 자유롭고 일시적, 일시적 합성어
     . 개인 발화 - 변별자질이 아니면 같은 것으로 알아들음.

  2. 시니피앙(signifiant:기표), 시니피에(기의)
  . 기호학, 언어도 기호의 한 종류
  . 신호등의 빨간색이 차나 사람의 멈춤을 의미
     초록색이 통과를 의미
  . 언어도 동전의 양면과 같음.
  . 언어기호는 개념과 청각영상의 결합.

  . 기표 - 청각영상
  . 기의 - 의미내용, 개념

. 20세기 구조주의 언어학과 생성문법
  . 제 1원칙 : 기호의 자의성
  기표와 기의는 아무련 관련이 없다.

  . 제 2원칙 : 기표의 선적인 특성
  기표는 선적으로 한다. (한줄로 말한다.)
  청각적 본질 때문에 시간 속에서만 전개
  동시에 두 요소를 발음할 수 없다.

  3. 공시태와 통시태
  . 공시태 : 한시대의 언어 상태를 기술
  . 통시태 : 역사적 변천 상황 기술

  4. 통합적 관계와 계열적 관계
  . 형태론과 통사론
  . 언어체계의 내부구조를 결정짓는 원리
  . 통합적 관계 - 둘 또는 그 이상의 연속 단위의 구성
  . 계열적 관계 : 주어진 문맥에서 서로 대체(substitution)될 수 있는
  요소들 사이의 관계

. 트로베츠코이를 중심으로 한 Prague학파
  . 음운체계의 대립구조
  . 형태음운 구조의 개념
. 예름슬레브를 중심으로 한 코펜하겐 학파
  . 소쉬르의 분류 이론을 좀 더 엄밀하게 함.
  . 논리적 양분법(이분법)의 형식으로 발전

. 미국 구조주의 학자 - 블룸필드
  . 매우 실용적
  . 경험주의적, 관찰주의적, 형식주의적 기술
  . 의미보다는 언표에서 단위들의 위치 기술에 초점이 맞춰짐

. 기술 언어학의 한계
  . 직접적 관찰이 불가능한 의미론, 심리언어학, 언어철한 연구에 적합하지
  않은 한계가 있음.

. 촘스키(N. Chomsky)
  . 통사구조 출판
  . 구조주의 연구 방법 비판.
  . 내성적 방법
  . 관찰주의, 경험주의 거부
  . 보편문법의 추구
  . 어린아이의 언어습득을 통하여 논증함.
     언어가 아주 복잡한 시스템인데도 불구하고 모든 아이가 어떤 언어든지
     모국어를 쉽게 배울 수 있다는 사실을 생득적인 인간 특질로서
     보편문법을 인정하게끔 만든다는 주장.
 
. 생성문법(generative grammar)
  . 엄밀한 형식적 방법을 채택한 언어기술을 위해 생성의 개념을
  수학으로부터 빌려옴
  . 생성 : 일정한 수의 규칙으로 무한한 결과를 산출하는 절차를 뜻함.
  . 유한한 수의 단어를 사용하여 무한한 수의 문장을 만들 수 있는
  인간의 언어 능력을 기술하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방법

. 언어능력(competence)
  . 언어(말의 구성 원리)에 관한 지식, 의미와 소리가 어떻게 연결되는 지를
  아는 지식
  . 지식이란 어떤 문장이 문법적으로 잘 구성된 문장인지 아닌지를
     안다는 것을 의미, 우리 두뇌 속에 잠재해 있는 모국어에 대한
     무의식적 언어지식을 말함.
  . 언어능력이 바로 언어학의 연구대상으로 추상적인 우리의 잠재 언어지식을
     밝혀 내는 것이 언어학의 목표
 
. 언어수행(performance)
  . 우리의 실제 언어생활을 말함.
  . 실제 언어상황에서 물리적, 생리적 제약으로 인하여 불완전한 발화가
  생길 수도 있는 데, 이를 언어수행이라고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