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언어학개론 => 언어의 이해
. 강의 목표
. 언어의 탄생에서부터 소리, 문자의 신비에 대해
함께 생각해보며, 지구촌의 다양한 언어현상을 접해보고,
우리말과 글에 대해 이해한다.
. 언어학의 하위영역을 공부하고, 언어학과 인접학문 및 일상생활과의
상관성을 올바로 파악하여 인간의 언어능력을 심도 있게 탐구하고 이해한다.
. 세종대왕이 만든 것은 한국어가 아니고 한글임.
. 한국어가 internet처리에서 나은 점
. Automata, 문자메시지, 자판(2~4벌식)
. 한글과 다른 문자의 관계(비교).
. 음절문자 - 이두
. 문자의 진화
. 창제자가 존재하는 문자 (세종대왕)
. '한국어'보다 '한글'이 연구하기 쉬움
. 한국어의 어원 - 추적이 쉽지 않다.
. 언어보다 문자가 추적이 쉽다.
. 도입
. 언어란?
. 언어의 특성
. 언어의 기능
. 언어학이란 무엇을 연구하는 학문?
. 이론 언어학의 하위 연구분야
. 인문학의 여러 분야와 언어학의 관계
. 언어란?
. 의사소통의 수단?
. 인간과 동물을 구분해주는 인간 고유의 특성?
. 언어는 사상을 담는 그릇?
. 소리와 의미를 가진 기호체계 - 기표, 기의 - 소쉬르.
. 언어의 기능은 무엇인가?
. 언어가 얼마나 복잡한 시스템이기에 외국어를 배우기는 왜 이렇게 힘든가?
. 이 세상 언어들의 공통적인 특성은?
. 언어가 없다면 우리는 어떻게 어떻게 생활할까?
=> 언어의 정의를 한마디로 대답하기 힘들다.
. 인간생활에서의 언어
. 정상적인 대화에서 시간당 4,000 ~ 5,000단어
. 라디오 담화에서 시간당 8,000 ~ 9,000단어를 사용
. 정상적인 속도로 독서하는 사람은 시간당 14,000 ~ 15,000 단어를 사용
. 잡담 1시간 + 라디오 담화 듣기 1시간 + 독서 1시간
= 약 25,000개의 단어를 접함
. 하루에 100,000개의 단어를 사용
. 인간의 의사전달 방법
. 언어적 방법
. 음성언어 : 1차 언어
. 문자언어 : 2차 언어
. 비언어적 방법
. 동작언어 : 표정, 손짓, 발짓, 몸짓, 수화
. 신호언어 : 깃발, 횃불, 신호, 호각소리, 나팔소리, 군호 등.
. 학자들이 말하는 언어
. Linne(스웨덴 생물학자)
. 인간을 언어적 인간 : Homo loquens
. Heidegger(독일의 철학자)
. 언어를 존재의 집 - 언어의 주택 속에 인간이 살고 있다.
. Cassirer(독일의 철학자)
. 인간은 언어가 형성해주는 현실만 알고 있다.
. Chomsky(미국 언어학자)
. 인간의 언어는 복잡하고 추상적인 것으로 인간은 무한한 언어를 창조해 낼 수 있다. - 변형생성문법론 창시
. Sturtevant(미국 언어학자)
. 언어는 사회집단의 구성원들이 협력하고 상호작용하는 자의적인 음성체계
. Sapir(미국 언어학자)
. 언어는 의도적으로 산출된 상징 기호로서,
생각, 감정, 욕구를 전달하는 인간에게 고유하고
비본능적인 방식(의지적인 수단)이다.
. B.Bloch와 Tragger(미국 언어학자)
. 언어란 자의적인 음성상징 기호 체계로서, 이것으로써 사회집단이 상호협력한다.
. Martinet(프랑스 언어학자)
. 언어란 인간 경험이 각 언어공통체에 따라 분석되는 의사전달의 수단이다.
. 언어의 특성 : 코넬 대학의 Charles Hackett의 6가지 인간언어의 특성
1. 자의성(arbitrariness)
. 소리와 의미의 관계가 필연적이 아니다. - 사회적 합의
. '개'
. 영어 - dog(도그)
. 프랑스어 - Chien(시엥)
. 독일어 - Hund(훈트)
. 일본어 - 이누
. 스페인어 - perro(삐로)
. 이탈리아어 - cane(까네)
. 의성어의 예 : 개의 울음소리(같은 소리가 다르게 틀림)
. 한국 - 멍멍
. 영국 - bow-wow(바우와우)
. 스위스 - guau guau(구아우 구아우)
. 프랑스 - ouah ouah
. 러시아 - gav-gav
. 인도네시아어 - gong-gong(공공)
2. 이중분절(double articulation)
. 소리체계와 의미체계가 다르다.
. 따라서 같은 수의 음으로 많은 의미를 나타낼 수 있다.
. 형태소 : 최소 의미를 지닌 소리 단위, 1차 분절
ex) 키가 크구나. -> <키-가-크-구-나>
. 음소 : 최소의 소리 가치를 지닌 소리단위, 2차 분절
ex) [ㅋ-ㅣ-ㄱ-ㅏ-ㅋ-ㅡ-ㄱ-ㅜ-ㄴ-ㅏ]
. 따라서, n, b, i라는 음이 있다면 b+i+n으로 결합되면,
bin(상자)가 되고, n+i+b로 결합되면 nib(부리)가 된다.
. 개의 신음소리 woof는 w, oo, f를 각각의 독립된 발음의
요소로 볼 수 없다. 왜냐하면 oowf, foow와 같은 소리를 내어,
그들이 각각 의미가 다른 것으로 나타나야 하는 데, 그런 사실이
동물에게서는 없기 때문이다.
. 음성 : phone [ ], 소리 그 자체
. 음소 : phoneme / /, 소리 정보
3. 창조성(creativity)
. 제한된 어휘수로 언제나 새로운 단어를 만들어 낼 수 있으며,
어휘의 다른 배합으로 새로운 문장을 언제나 무한히 창조해 낼 수 있다.
. "보라색 코끼리가 택시를 타고 가는 것을 보았다."
. 아무도 발화해 본 사람도 들어 본 사람도 없지만 언제나 선뜻 발화할
수 있는 문장을 생산해 낼 수 있다.
. 촘스키는 인간은 일정한 규칙으로 무한한 수의 문장을 생성할 수 있으며,
이와 같은 언어능력을 기술하는 것이 언어학이라고 함.
- Context Free Grammar
. 동물의 경우, 어류는 10~15개, 조류는 15~25개, 포유동물은 20~40개의
신호를 만들어 낼 수 있으나 새로운 신호를 무한히 만들어 내는 능력은
없다.
4. 교환성(interchangeability)
. 화자가 청자가 되고, 청자가 화자도 될 수 있다.
즉, 독일한 통신자가 메시지의 송신자와 수신자가 동시에 될 수 있다.
. 동물의 경우, 송신자와 수신자의 기능이 분리된 경우가 많다.
예를 들면, 공작새는 수컷만이 꼬리를 부채처럼 펴서 암컷에게 교신하며,
닭도 수탉만이 울 수 있다. 많은 경우 수컷과 암컷의 통신이 구분되어 있어
그 기능을 상호교환할 수 없다.
5. 초월성(전위성, displacement)
. 인간의 언어는 "지금"과 "여기"를 떠나 과거와 미래, 가까운 곳과 먼 곳에
서 일어났던 사항들을 서술할 수 있으며, 사실무근의 "거짓말"도 할 수 있다. - 없었던 일도 꾸며냄.
. 동물은 오로지 그 순간, 그 장소, 바로 지금에 한해서만 가능하다.
. 새는 시간상 공간상 떨어져 잇는 위험을 알릴 수 없다.
. Bertrand Rusell
"개가 아무리 웅변술이 좋다해도 자기 부모는 가난했지만 정직했노라고
짖어서 말해 줄 수는 없다."
6. 문화적 전승(cultural transmission)
. 유전이 아니라 학습이다.
. 언어를 습득하는 것은 물화적 공동체 속에서 다른 화자를 통하여
습득되는 것이지, 부모의 유전자에서 얻어지는 것이 아니다.
지니의 예 - 14년간 부모에게 말을 들어본 적이 없음.
. 중국어를 사용하는 중국 부모에게서 태어난 아이가 생후 즉시 미국으로
데려가 영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양육된다면 영어를 사용하게 된다.
. 동물은 새든 짐승이든 유전적으로 신호의 목록이 이미 결정되어,
아시아의 참새나 유럽의 참새나 미대륙의 참새나 지저귀는 소리가 같고,
참새가 까치 틈에서 자랐다고 해서 까치 소리를 낼 수 없다.
7. 사회성
. 언어는 개인적인 것이 아니라 사회 대중의 약속에 의해 이루어진 객관적인
현상 - 예) 신조어, 통신용어, 전문용어
. 언어사회(speech community)는 동일한 언어로써 의사소통하며 공동생활을
영위하는 사회집단인 언어공동체 - 언어는 나타나고 사라지곤 한다.
. 언어가 시대, 지역, 연령, 성별, 직업, 계층 등에 따라 다양하게 변이해도
공통적인 언어생활이 유지되는 것은 언중의 언어 경험에 공통적인 현상이
있기 때문이다.
. ex) 무플 - 아무도 답글을 달지 않음, 무플방지위원회
악플 - 악성답변
얼짱, 즐, 네티즌
오삼체 - ~하3, ~하셈, ~하삼
8. 역사성
. 언어가 사회 구성원간의 약속에 의해 성립되었다 하더라도 문화의 발달과
인간 사회의 제반 요소들의 변화에 의해 끊임없이 변화한다.
언어의 생성, 성장, 소멸, 등...
. 가장 두드러진 변화는 어휘의 변화
. 신생어 : 인터넷, 리플
. 곳>곶>ㅅ곳>꽃(성장)
. 나조(저녁), 즈믄(천)
9. 체계성 - 문법(Grammar)
. 언어는 음성기호와 의미와의 결합이 비록 자의적이기는 하지만
말의 최소단위로서의 음성, 그리고 통사적 의미와 어휘적 의미를 지닌
상위단위로서의 음성 결합체가 주어진 언어에서 결합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하나의 체계적인 질서와 일관성이 있다.
. ex) 영어 - 전치사
한국어 - 후치사
10. 기호성
. 인간이 가지고 있는 지식, 의지, 언어, 감정 등을 나타내기 위해 사용하는
음성이나 문자 등의 기호(symbol)를 언어 기호라 한다.
. 언어기호는 언어의 형식인 음성과 내용인 의미와의 관계를 맺고 있는
기호로 특정한 음의 연쇄는 특정한 의미와 연합되어 잇는 기호이다.
. 'ㅅ+ㅏ+ㄴ'이 연쇄된 [san]이라는 음성은 '산'이라는 의미와 연합되어
있는 기호.
. 언어의 기능
. R. Jakopson, 1960 : 러시아 출신의 미국 언어학자
"언어학과 시학(Lingustics and poetics)"
1. 지시적 정보기능(referential function or informative function)
. 사물이나 현상 또는 개념 등을 '말'이라고 하는 음성신호체계로써
전달하는 언어의 기능
. 언어의 1차적 기능 - 메시지(message)의 진술적, 명제적 내용을 전달.
. "비가 온다." - 메시지의 진술적, 명제적 내용을 전달
. "야! 비가 온다."
"제기랄, 또 비가 오네"
- 화자의 감정을 나타내는 정서적 내용을 전달.
. 무엇을 전달하는 가? 주제에 초점이 있음.
2. 정서적 표현 기능(emotive function)
. 말하는 화자의 감정상태나 어떤 일에 대한 태도 등을 나타내는 기능
. "야! 눈이 내린다."
. 감탄, 독백, 자문자답, 정의적 장음을 사용하기도 함
- "커다란 바위', '머얼리'
. 화자에 초점이 있음.
3. 지령적 욕구기능(directive function or conative function)
. 화자의 전달된 내용이 청자의 감정, 행동, 이해 등에 미치는 영향을
좌우하는 언어의 기능을 지령적 또는 욕구적 기능이라 함.
. 청자의 반응을 기대하고 화자가 "날씨가 좋구나"라고 했을 때,
청자에게 '외출하자'는 반응을 기대하고 발화할 수 있음
. 청자에 초점이 있음.
ex) "음식이 너무 싱겹네" => 소금을 달라
4. 친교적 상황기능(phatic function)
. 사회적 관계를 잘 맺을 수 있다.
. 1차적 기능과는 반대로 아무 내용 없이 예의적이며 형식적으로 사용되는 표현
. "안녕하세요?", "안녕히 계세요", "날씨가 참 좋습니다."
"화창한 날씨군요."
. "친애하는.."(연설문), "Dear, Mr.."(영문편지),
Sincerely(편지의 말미)
. 무슨 말을 하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말을 한다는 그 자체의 사실이
중요하며, 사회적 관계를 좋게 만드는 기능.
5. 관어적 어휘 기능(meta-lingual function or lexical function)
. 발화의 내용이 언어기호 자체에 관한 것을 지시하는 경우,
즉, 언어표현 자체에 대해 설명하는 언어의 기능.
. "내 말의 뜻은", "What I meat saying that was .."
. "까투리는 암꿩이다." - 까투리의 정의
까투리라는 생물을 지시하기 위하여 쓰이는 명칭과 개념의 복합체로서의
언어기호로 까투리라는 단어를 말함
. "까투리가 한 마리 있었다" (까투리라는 새를 뜻함)
ex) "책상이 네모라는 것은 참이다."
명제 자체를 대상으로 함.
6. 시적 심미기능(poetic function or esthetic function)
. 음성기호로 청자나 문자기호로 독자가 전달 내용을 감상할 수 있도록
언어표현을 선택하는 기능
. 시는 시 자체의 별도의 미적 기능을 가지고 있음.
. 언어학이란 무엇을 연구하는 학문?
. 인간언어의 과학적 연구
. 언어의 본질과 기능, 그리고 변화 등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학문
. 인간은 청각적인 음성기호를 통하여 의미를 전달하며, 인간의 이러한 행위를
객관적으로 연구 기술 할 수 있는 데 이것이 언어학이다.
. 언어학의 연구 분야
. 일반언어학과 개별언어학
. 일반언어학(general linguistics)
언어의 일반적 특성을 대상, 언어의 본질, 언어의 기능, 언어의 작용 등
언어의 일반적인 문제를 다룸
. 개별언어학(particular linguistics)
개별언어(영어, 국어, 불어 등, 하나의 언어)를 연구 대상으로 함.
ex) '한국어의 구조나 변천사.'
'영어의 구조'
. 이론언어학과 응용언어학
. 이론언어학(theoretical linguistics)
순수한 언어이론을 대상 - 언어의 일반적인 원리 및 규칙을 밝히기 위해
언어를 연구하는 분야로 언어의 구조와 그 기능에 관한 이론을 수립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 응용언어학(applied linguistics)
이론언어학의 성과를 실용적으로 응용하려는 언어학
ex) 언어교수법, 언어활동의 장애의 원인과 치료법을 연구하는 언어병리학,
사전학, 언어공학, 언어정보학, 자연어처리, 전산언어학 등.
. 공시언어학과 통시언어학(시대)
. 공시언어학(synchronic linguistics)
일정한 시대상의 공간적 입장에서 언어를 연구
어느 특정 시기의 언어상태를 공시태라함.
ex) 15세기의 경기지방과 경주지방의 언어 연구
. 통시언어학(diachronic linguistics)
역사적 관점에서 언어를 연구(역사언어학이라고도 함), 변천사
역사적 변천 상황에서의 언어상태를 통시태라 함.
ex) 15~17세기 사이에 나타난 변화를 연구
. 비교언어학과 대조언어학 - 어족간의 관계
. 비교언어학(comparative linguistics)
친족관계에 있는 언어들, 같은 어족에서 분화된 언어들에서 상호간의
언어사실을 비교 연구 (계통이 같을 때)
ex) 한국어와 몽골어의 상적 특성에 따른 연구
. 대조언어학(contrastive linguistics)
계통이 다른 언어의 구조적 특징을 대조하여 그 차이점을 연구
ex) 한국어와 영어의 상적 특성에 따른 연구
. 기술언어학과 생성언어학
. 기술언어학(descriptive linguistics)
주어진 언어의 특정한 시기의 언어상태를 공시적 관점에서 있는 그대로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기술하는 언어학. - 전혀 모르는 언어를 연구할 때
. L.Bloomfield(미국구조주의학자) - 전혀 모르는 인디언 언어를 연구
. 의미보다는 언표에서 단위들의 위치기술에 초점이 맞춰짐.
. 생성언어학(generative linguistics)
인간 내부에 숨겨져있는 무한한 언어생성 능력을 기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Chomsky)
. 구구조규칙 + 어휘부(=사전) -> 심층구조 -> 변형 -> 표층구조
. 변형의 예) 부정변형, 수동변형, 의문변형
. The boy ate an apple(수동변형)
=> An apple was eaten by the boy
. 구구조규칙
S -> NP VP
NP -> D NP
VP -> V NP
. 이론언어학의 하위연구 분야
. 음성학 : 언어에 사용되는 객관적 소리 자체인 음성을 소리내는 방법이나
음성의 음향적 성질을 연구
. 음운론 : 어떤 소리는 언어체계 내에서 다른 소리와 구별되어 의미를
전달하고 언어사용자는 이를 구별하여 알 수 있다.
언어사용자의 지식으로서의 소리 혹은 언어 체계 내에서 기능을 갖는
소리를 음소 또는 음운이라고 하며 이를 연구
. 형태론 : 어절/단어와 형태소의 관계 및 단어의 구조 분석 연구
. 구문론 : 문장과 어절의 관계 및 문장 구조 분석 연구
(통사론 - chomsky)
. 의미론 : 하나의 문장 혹은 그 요소(형태소, 단어, 어절, 구, 절 등)의
의미를 연구
. 담화론 : 하나 이상의 문장들(문단)을 고려한 의미를 연구
. 화용론 : 문장들이 나타내는 실제적 의미(의도)를 연구
. 인문학의 여러 분야와 언어학
. 언어의 의미문제 : 철학, 논리학, 심리학
. 언어는 사회적 현상 : 사회학
. 언어를 통한 예술 : 문학
. 언어는 가장 중요한 정보 : 전산언어학, 언어정보학, 언어공학
. 외국어, 모국어 : 언어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