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이미지
.
속눈썹맨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최근에 받은 트랙백

글 보관함

calendar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CKO

2005. 9. 21. 21:10 | Posted by 속눈썹맨
왜 CKO가 되야겠다고 생각하게 되었는 가?
. 팀에서 각자가 가진 지식과 능력을 서로 조화롭게 쓰지 못하는 것을 보고
. 지식은 무형의 자산이라 대부분의 기업들이 제대로 다루지 못한다.
. 평소부터 교육, 스터디에 관심이 많아서
. 검색엔진 개발에 참여하면서 지식의 중요성과 특성, 다루는 방법을 알게 됨
  검색엔진 역시 지식관리의 한 도구임.

CKO가 되기 위해 해야할 것 들
. 다양한 분야의 경험
. 전략 컨설턴트
. 기술적 도구
  . 로터스 노츠, MS Exchange, DB, Data warehouse, Data mining, 검색엔진 , 문헌정보학..
. 인적 도구
  . 설득력, 교육, 지식과 전문가에 대한 map, 인간적 교류

관련용어
CKO : Chief Knowledge Officer
CIO : Chief Information Officer
CTO : Chief Technology Officer
http://blog.naver.com/songjaesoon/4208874

지식경영
KMS : Knowledge Management System
MIS :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
Knowledge Map
Knowledge Tree
Know-how, know-why
Contents Quality Control System
Best Practices
Knowledge Worker - Peter Drucker
IAM Model(Intellectual Asset Management Model)
Tacit Knowledge
Explicit Knowledge

각 회사의 CKO
. IBM - Prusak, Cohen


. 21세기 지식경영 - 피터 드러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