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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학개론]탐구과제

2006. 6. 13. 13:09 | Posted by 속눈썹맨

[1.언어의 탄생]

1. 인류가 말을 하게 된 이유는?
  개체 수의 증가, 포식자들로부터 자신들을 지키기 위해
  협력하게 되어 협력의 수준을 높히려면 언어가 필요했다.
  또한 경험을 축적하고 지식을 전수하기 위해 필요했다.

2. 침팬지와 인간의 언어가 다른점?
  침팬지도 의사소통을 하지만 인간보다 본능적이다.
  하지만 인간은 창의적, 의식적, 자발적, 구체적/추상적이다.
  또한 침팬지는 발성기관이 발성에 적합하지 않지만
  인간은 적합하다.

3. 유인원이 말을 못하는 이유는?
  언어를 할 수 있는 뇌의 활동이 부족하다.

4. 침팬지의 도구 사용과 인간의 도구 사용의 차이점
  태어날 때부터 가진 본능의 산물로 합리적, 계획적인 행동은 아니다.

5. 인간이 유인원과 달라지게 되는 결정적인 (신체적) 동기는?
  직립보행으로 시야가 넓어지고 육식동물과의 싸움도
  유리해 졌다. 자유로워진 앞발이 손이 되고 도구의 사용에 적합하게 되었다.

6. 도구 제작이 인간의 언어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도구를 사용하면서 자연을 변화시키고 통제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공동작업이 가능해져서 공동의 이익이 개인의 이익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협력을 하게 되어 협력을 위해 언어가 더 필요하게 되었다.

7. 언어의 발달을 가능하게 만들어준 인간의 생물학적 진화는? (두가지)
  1. 뇌가 발달하면서 언어적 부분이 발전
  2. 목(후두기관)의 재배치로 숨을 쉬면서 액체를 삼키게 됨.

8. 최초의 인간언어는 어떤 형태였을 까?
  음성과 제스쳐 등 자신의 생각을 표현할 간단한 몇 개의 낱말과
  손짓 등으로 의사소통을 하면서 언어가 시작됨.

9. 인류에게 있어서 언어탄생의 의미는?
  동물에서 인간을 분리시키 가장 결정적인 사건.
  지식, 기술, 과학의 발전을 낳고 진화에 유리하게 되었다.  

. 언어 대신 음악등으로도 의사소통은 가능.
  하지만 너무 단순하다.

. 실제 현상, 의미없는 소리 -> 의미있는 낱말을 조합
. 음성언어의 발달.
. 동물의 언어 - 제한적
. 침팬지
  . 의사소통가능
  . 다양한 제스처
  . 자세, 구걸 - 손내밀기, 절하기, KISS
  . 외침 - 행동, 이름을 부를 수 있다. 본능적 감정, 반응, 반사를 일으킴

. 인간의 언어
  . 생각을 표현, 미래에 대한 일관된 계획
  . 추상적 사상, 생각을 전다.
  . 자기 자신과의 대화
  . 일반적 결론 도출
  . 세상을 구성하는 모델을 세움

. 아기
  . 10개월 - 특정물건을 가리킴
  . 18개월 - 자기 자신에게 말함.
  '없다', '있다'를 표현, 사고와 낱말이 구별 안됨.

. 지식 - 다른 사람의 경험, 지식에서 얻어짐
. 언어 - 인간 지식의 창고, 인간 생산 활동의 산물
. 툴 - 모든 사람의 경험이 누적됨.

. 유인원 - 혀, 후두는 인간과 비슷
  말을 배우지 못함, 인간 뇌왕 의식필요,
  의미있는 패턴을 만들지 못함.
. 유인원의 스스로 언어와 표현을 창조한 것은 아님.
. 언어 훈련으로 사고 발달
. 지각은 정신발달에 기인함.
. 침팬지 - 도구에 크게 의존하지 않음, 본능의 산물
. 인구진화론
. 사바나의 대부분이 동물이 인간의 2배 이상의 속도
. 사회 구성원간 협동이 가능, 공동작업, 공동목표, 협력
. 사람의 뇌가 변함 - 노의 크기 증가.

. 후두와 연구개가 가까움 - 목의 재배치
. 후두의 이동 (아래로 내려옴)
  . 호흡과 음식섭취가 동시에 가능

. 최초의 문자 - 이라크에서 발견 - 메소포타미아 문명 - 초승달 지역
. 도시 - 우르크
  . 지구라트 - 메소포타미아인이 신에게 바친 신탑
  . 날카로운 송곳 기호가 새겨진 손바닥만한 점토판
. 고대 근동언어학과
. 머리로 기억하기 힘든 개인간의 약속을 ㅣㄱ록.
. 물표(거래) -> 점토판

[2.문자1]

1. '지구라트'의 듯은 무엇일까?
  고대 메소포타미아인들이 만든 신에게 바치는 신탑

2. '쐐기문자'는 왜 그렇게 이름이 지어졌나?
  모양이 쐐기 같아서. (갈대를 이용해서 쐐기처럼 점토위에 적음)

3. 수메르시대에 발명되어 현재까지 사용되고 있는 것은?
  . 수레(원형바퀴)
  . 천구를 360도, 원을 360도로 보는 것
  . 양력 달력

4. '물표'가 의미하는 것은?
  물자 거래를 위해 정확한 증표가 필요
  당시 거래되던 것들을 표현(양, 카펫, 노예 등..)

5. 점토판이 생긴이유는?
  물표보다 문자 전달이 빠름
  물표를 항아리에 넣는 것보다 그 수량을 새기는 것이 효율적

6. 문자가 그리문자부터 시작한 이유는?
  인간이 최초로 그림부터 표현했으므로
  수단에 간결성에 비해서 표현의 통일성이 우수

7. 쿠심의 의미는?
  '쿠'와 '심'은 의미가 있으나 합치면 의미없음(레부스 시스템)
  사람의 이름으로 추정됨

8. 레부스란 무엇인가?
  음절문자 시스템
  의미 없는 문자가 모여 의미있는 말을 만듬.

9. 필경사란 무엇인가? 수메르시대에 필경사가 각광을 받은 이유는?
  글자를 다루는 전문가
  상위계층만 글을 배우고 쓸 수 있었다.
  상당항 사회적인 권력을 가지게 되었다.
  당시는 왕, 귀족만 문자를 알고 대중은 무지했다.

[3.문자2]
1. 헨리 롤린슨이 발견한 제1~3문자는?
  제1문자 : 고대페르시아어
  제2문자 : 엘란어
  제3문자 : 아카드어
  고대 페르시아는 오리엔트 세계의 중심이었고
  다언어국가였다.


2. 비문이 3개 언어로 기록된 이유는?
  고대 페르시아는 여러 지역에 걸친 거대 국가.
  자국어와 엘람지역의 어와 고대 근동의 외교어인 아카드어를 골고루 사용.

3. 단어 구분 표시와 반복되는 글자의 의미는?
  단어구분 : <
  반복되는 글자는 '왕'을 의미한다.
  비석의 처음은 왕을 칭송하는 내용으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그리고 반복적으로 왕을 찬양한다.

4. 고대 문자 해독이 어려운 이유는?
  해독에 필요한 그 문화의 역사, 사회, 문화에 대해 알기 힘들고
  다른 언어와의 연관성이 없는 고립어가 많다.

7. 문자 해독에 헌신한 학자는?
  롤린슨, 힝스, 폭스 텔봇, 줄리어스 오메리트
  4명이 각자 해석을 했는 데, 모두 동일한 번역을 해서
  번역이 타당함을 확인하였다.

8. 수메르어 해독이 어려운 이유는?
  다른 언어와 연관성이 적은 고립어이다.
  같은 쐐기 문자라고 해도 하나의 언어는 아니다.
  여러언어가 쐐기 문자를 사용하였다.

9. 문자해독의 중요성
  각 문명의 문자를 해독함으로서 그것이 그 문명의 발견과 탐구로
  이어진다. 이를 통해 우리는 그 문명의 사회, 문화, 역사 등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4.문자3]
1. 쐐기 문자가 사라진 이유는?
  기원전 4세기 페르시아의 멸망

2. 스핑크스 발견이 문자의 역사에 갖는 의미는?
  스핑크스의 한 부분에는 이집트어 반대편에는 알수 없는 문자가 새겨져 있었는 데, 이로써 30개 가량의 기호로 된 문자체계(알파벳)을 알게 되었다.
 
3. 스핑크스 문자 해독 과정
  . 이집트 상형문자와 비슷한 문자 일람표 작성
  . 셈어로 읽음
  . 앞 글자만 따서 읽음
  . 모음을 사이에 넣어서 읽음
  . 알파벳의 기원으로 보임

4. 알파벳과 이집트 상형문자의 관계는?
  이집트 상형문자는 표의, 상징, 표음문자를 모두 지닌 문자체계로
  조합에따라 여러 뜻과 음을 만듬.
  그 중에서 표음문자가 단독음을 갖는 경우만 모아 알파벳을 만들었다.

5. 로제타석에 새겨진 3가지 문자는?
  오리, 오리 + 태양 => 파라오의 아들, 오리
  로제타석의 이동경로 : 이집트 -> 프랑스(나폴레옹) -> 샹폴리옹 -> 영국

6. 우가리트 알파벳이 쐐기 문자인까닭은?
  우가리트는 지중해보다 메소포타미아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

7. 알파벳의 순서가 처음 들어난 비문은?
  글자연습용 점토판으로 보이는 유물에서 알파벳 순서가 나타나 있음.
  아히람왕 석관에 쓰인 글자.

8. 알파벳의 명칭의 유래?
  그리스어의 첫글자, 알파, 베타에서 따옴.

9. 라틴알파벳이 전세계로 퍼진이유는?
  기독교의 세계전파와 함께 성서가 전파되어서

[5.한글1]

. 세종
  언어학자, 왕

1. 세종이 한글을 만든 이유는?
  백성들의 눈과 귀를 열어 쉽게 배우게 하기 위해서,
  무지한 백성들을 가르치기 위함.
  한자는 어려워 백성들 대부분이 문맹, 새로운 이상사회 건설,
  문화 선진국 건설
  한자, 이두는 조서를 꾸미기도 어렵고 민심혼란이나 오해가 많았다.
  조선의 백성들은 억울한 일이 있어도 호소하기 어려웠다.

2. 신하들이 반대상소를 올리면서까지 한자를 고집했던 이유는?
  중국을 숭상하던 사대 관계를 유지하기 어려울 것임.
  글을 알게되면 법을 농간하고 사회를 혼란스럽게 함.
  중국의 것이 선진적으로 인정됨.
  통치, 학문, 모두에서 한자를 사용.
  양반이 고급 문화를 독점하여 지배체계를 누림

3. 세종이 상감행실도를 편찬한 이유와 상감행실도의 한계는?
  백성의 교화를 위해 그림으로 편찬, 그림 만으로는 표현이 힘듬

4. 한글의 자음 제작의 원리는?
  해부학을 도입, 인체와 소리 연구.
  의학, 과학 전문 서적, 어의와도 상담
  입, 목, 혀 등 발음기관의 모양을 본땀. 17개의 자음 완성
  목구멍, 어금니, 혀, 이, 입술 5가지로 구분
  조음음성학과 해부학적 지식이 이용됨
  훈민정음 혜례본에 나옴(정인지 저)

5. 한글의 모음 제작의 원리는?
  철학적, 천지인(.:하늘, ㅡ:땅, ㅣ:인)
  ㅡ,ㅣ의 위, 아래, 왼쪽, 오른쪽에 점을 찍어 모음 11개 완성

6. 음과 양의 원리에 따른 모음의 어울림 현상은 무엇이며, 그 예는?
  같은 하나의 단어 안에는 음이나 양만 나옴(모음조화)

7. 동국정운 편찬의 의의는?
  조선의 한자음을 한글로 정리, 한자음의 표준을 제시(지역마다 다르게 읽었음)

8. 세종은 어떤 방법으로 한글 보급에 힘썼나?
  의금부, 승정원 문서를 한글로 작성, 의학서적도 한글화
  관리채용시도 훈민정음과 동국정운을 필수로 채용

9. 이 프로그램을 통해 한글 창제의 의의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온 국민이 지식과 정보를 고유하게 됨.
  세상에서 문맹률이 가장 낮은 국가가 됨.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음.
  우리글로 문학 창작과 감상, 향유가 가능해짐 - 문화의 향상
  조선의 문예부흥을 이끄는 주역이 됨.
  탄생일과 발명자가 알려진 유일한 문자

. 한글의 디자인
  현대적이고 감각적인 문자, 최소릐의 노력으로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디자인
  단순, 대칭, 반복, 회전

. 디지털
  가로쓰기, 세로쓰기가 모두 가능(입체적  나열)
  . 영어, 중국어보다 빠르게 입력할 수 있다.
  . 한글 이메일 주소도 가능
  . 속기용 자판 - 자음, 모음으르 피아노치듯 동시에 입력가능

. 동국정운
  . 조선의 한자어를 한글로 정의
  . 한자음의 표준을 제시(지역마다 다르게 읽었음)
  통일된 뜻과 읽기를 제시



[6.한글2]
. 멜빌 벨
  알렉산더 그레헴 벨의 아버지,
  알렉산더 그레헴 벨도 아버지의 영향으로 언어학자가 되고 전화기를 발명


1. 멜빌 벨이 글자를 만든 이유는?
  청각장애인에게 말할 수 있는 글자를 만듬.
  (말을 가르치려고 함.)
  아내가 청각장애인이었음.
  (발성기관에 문제가 있어 듣지는 못하나 발성은 정상)

2. 멜빌 벨과 세종대왕의 아이디어에서 서로 유사한 점은?
  visible speech
  사용설명서처럼 발성기관을 기호로 형상화
  발음 기관을 본따서 문자를 만듬
  하나의 소리나 하나의 문자에 대응된다.

3. 언어학자 포스가 한글에 대해서 언급한 내용은?
  과학적이며 체계적이고 세계 최고의 문자.
  벨보다 100년 앞서서 visible speech에 의거하여 만들어졌음.
  아음, 설음, 순음, 치음, 후음(5개 현대음성학의 기본)
  사람이 내는 소리를 모두 표현가능

4. 구화란 무엇인가?
  귀가 들리지 않는 사람에게 말을 가르치고 하게 함.
  입의 모양을 보고 발음하는 법을 배운다.

5. 구화가 수화에 비해 더 나은 점이 있다면?
  기호와 상징이 아닌 진짜 언어를 가르치고 표현할 수 있음.
  수화 : 일종의 기호나 상징
  구화 : 비언어적 의사소통이 아니라 뜻이 담긴 언어적 의사소통

6. 문자와 역사/문화와의 상관성은?
  후손들이 역사, 문화 등을 제대로 전승받을 수 있게 함.
  (시간과 공간을 넘어선 이해)
  한번 발음되면 흩어져버리는 언어를 문자로 기록함으로써
  사람의 생각을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서로 소통.

7. 국응도 박사가 인디언 문자를 만들 때 훈민정음의 어떤 원리를 활요했는 가?
  캐나다 칠코틴 인디언에게 문자를 줌.
  하나의 음소가 하나의 음가를 가짐(모음의 발음을 고정시킴)
  한글처럼 가획의 원리를 도입

8. 한글의 우수성이 판소리에서는 어떻게 나타나는 가?
  되도록 실제음에 가깝게 기록이 가능하다.
  한글은 소리를 소리나는 대로 표현하는 데 매우 우수함.
  전라도 사투리, 의성어, 의태어를 최대한 기록

9. '한글, 보이는 음성'이라는 제목이 뜻하는 것은 무엇인가?
  한글 자체에 시각적, 청각적 틍징이 잘 들어있어
  쓰고, 읽고, 말하는 데 유일한 체계를 사용한다.

. 자질문자적 특성
  . 가획으로 음들을 나타냄(자음)
  . 양성모음, 음성모음 - 소리의 크기와 세기를 표현가능
  . 격음을 만들기 쉽다. ㅂ->ㅍ,ㅃ, ㄷ->ㅍ,ㄸ
  . 규칙적이다.


[8.한국어2] - KBS스페셜 - 위대한 여정 한국어 - 1부 말의 탄생, 산과 바다를 넘어

. 어족과 민족은 거의 일치한다.
. 유라시아 25개국 언어 실험
. 기초어휘 비교
. 어족 - 문법이나 어휘가 비슷한 언어.
. 일본, 한국, 중국, 몽골은 비슷한 언어가 없음.

. 한국어 언어조사단
  . 몽골방문
  . 최대한 음을 들으려고 노력
  . 비디오로 촬영
  . 외국어를 모르고 최대한 옛날말을 많이 알고 교육수준이 낮은 사람을
  대상으로 한다.
  . 한국어의 이주경로, 유사성, 친밀성
  . 유라시아 - 언어의 바다

. 람스테드
  . 핀란드인
  . 핀란드어는 동양어와 비슷하여 동양언어 연구가 발달함.
  . 몽골어, 한국어, 터키어의 어휘를 보고 알타이어족으로 분류
  . 몽고어의 대가, 헬싱키대 교수
  . 일본공사 시절 조선 유학생으로부터 한국어를 배움

. 알타이산맥
  . 유라시아 중심
  . 바이칼 - 시베리아의 진부, 볼쇼이 나린, 앙가라 강
  . 세석기를 동아시아 현생인류가 만듬

. 같은 제작 방식 = 공통조상

. 한국어
  . 남방 드라비다어와 유사함.
  (인도, 쓰리랑카, 파키스탄 일대)
  . 농사와 관련된 단어에서 찾음(쌀, 벼, 알, 씨, 풀, 귀, 몸, 비)
  . 어순 : 주어 + 목적어 + 서울서

. 아시아 신화의 두 분류
  . 천선신화 - 인간의 조상이 하늘에서 옴,
  기마민족, 스키타이, 알타이 시베리아 북방
  . 난생신화 - 인간의 조상이 알에서 옴, 농경민족, 벼농사, 인도, 쓰리랑카
  태국, 필리핀 - 쿠로시오 해류

. 한국인의 미토콘드리아의 40%가 동남아시아와 유사,
  쌀농사가 한반도에 들어온 시기와 일치

1. 고대 동아시아 언어지도 연구에서 지역의 이동경로에 따른 한어의 세 분류는?
  대륙한어, 반도한어, 열도한어

2. 일본 야요이 문화를 만든 사람들은 어디서 온 것일까?
  충청남도, 전라남도에서 같은 형태의 주거지가 발견된 것으로 보아
  한반도 서남부에서 일본으로 대거 넘어간 것

책 - '아나타는 한국인' - 일본인 저
한국어 - 신라어와 유사
일본어 - 고구려어와 비슷
만주어 - 사라짐, 만주족의 언어

3. 일본 야요이 문화를 만들었던 사람들이 일본에 가져와 전해 준 것은?
  세형 청동검(정교한 무늬), 쌀농사기술(농경문화), 마제석기, 언어

4. 일본어의 원형이 한반도에서 온 것인데, 왜 오늘날 일본어와 한국어가 다를까?
  일본에 전해진 언어는 북부언어였는 데, 신라의 삼국통일로 북부언어는 더이상
  쓰여지지 않고, 신라어로 대체 되었기 때문.
  (일본에 전해진 고구려어는 사라짐)

. 일본어와 비슷한 한국어 어휘 - 5천개 (주로 기초어휘)
  차용어와 한자어는 제외했음.
  일본어의 뿌리는 고대 한국어
  다큐멘터리 - '말은 민족을 낳고'

. 논
  . 가라츠 - 고대 논 유적
  . 이타즈케 논 유적
  . 농사가 퍼지는 길 = 언어가 퍼지는 길

. 야요이인
  . 일본의 원주민과는 다른 새로운 인골집단 - 입체적, 키가 큼, 길고 갸름, 눈썹이 가늘다.

5. 삼국시대 금석문에서 확인할 수 있는 고대 한국어의 흔적은?
  한문을 중국어순이 아닌 현대 우리말의 어순으로 썼다.
  - 삼국어의 뿌리는 같다.

6. 삼국의 말이 같은 뿌리에서 나왔는 데, 다른 기초어휘들이 많은 이유는?
  수백년 동안 서로 떨어져서 따로 사용되었기 때문에
  언어의 본질적 성격상 세 나라의 언어에 상당한 차이가 생긴다.
  문화가 다르기 대문에 다른 어휘가 많이 생겼지만
  의사소통은 가능한 방언적인 차이

7. 고구려와 일본어의 유사점은 어디서 발견되나?
  여러 비슷한 어휘들 특히 숫자를 세는 수사.

8. 이 프로그램을 통해 언어학적으로 언어의 같고 다름을 판단할 수 있는 기본적인 기준은?
  문법적 면에서 어순의 유사성.
  위휘적으로 뜻과 발음이 비슷한 것.
  특히 수사가 언어계통을 보는 데 결정적이다.

9. 이 프로그램을 통해 민족과 언어와의 상관관계는 무엇이라 생각되는 가?
  언어는 시간과 문화에 따라 쉽게 변화한다.
  처음에 한 언어에서 시작되었어도 서로 덜어지면 다른 언어가 된다.
  말이 달라지면 민족도 달라진다. 또한 민족의 운명은 언어와 함께 한다.
  그 민족의 문화와 얼을 담고 함께 변화하고 발전하는 언어가 그 민족을
  결정짓고 다른 민족과 구별하게 한다.
  즉, 언어가 민족이 되는 것이다.

. 한자를 빌리지만 중국어순이 아닌 한국어순
  . 고구려 - 광개토 대왕
  . 백제 - 무령왕릉비
  . 신라 - 임신서기석

[9.언어습득] - EBS - '언어습득의 비밀'

1. '베이비 사인'이란 무엇인가?
  말을 하기 전 아기들도 할 수 있는 쉬운 몸짓, 손짓 등으로 의사소통을
  하는 것으로 감정, 욕구, 의사 등 광범위한 것을 표현할 수 있다.

2. 22개월 된 아이들이 수족관의 기포를 '콜라'라고 하는 이유는?
  수족관의 기포가 올라가는 모양새가 콜라와 비슷하다.
  아이들은 자신이 모르는 단어를 일반화 시키곤 한다.
  단지 기포라는 단어를 모르기 때문에 그것을 글자로 일반화 하는 것이다.

3. 아이들에게 언어폭발이 가능한 이유는?
  아이들은 새로운 단어를 접했을 때 혼란없이 그 뜻을 받아 들일 수 있다.
  이것은 아이들이 사물을 단순화 시켜 이해하고
  한 사물에는 한 단어만을 대입하기 때문이다.

4. 아이들이 어른들이 사용하지 않는 문법구조(예: 안 밥 먹어)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이유는?
  아이들은 언어 습득 프로그램을 갖고 태어나고 주위의 자극을 받아 말을 하게 된다.
  '안' 문장의 앞에 두는 것은중요한 단어를 앞에 놓는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보편적 문법이 존재하는 것이다.

5. 아이들이 문법구조를 배우지 않고도 자연스럽게 말을 할 수 있는 이유는?
  문장을 사용하지 못하는 아이들도 자연스럽게 문법구조를 찾아낸다.
  아이들은 태어날 때부터 문법을 사용하여 말을 할 수 있는 능력을 타고 난다.

6. 보편 문법의 규칙을 과잉 적용한 예에는 어떤 것이 있나?
  한국어에서 ~이, ~가를 사용하지 않고 ~이가를 사용한다.
  영어의 과거형에서 모든 동사에 ~ed를 사용한다.
  go -> goed

7. 지니가 말을 배우지 못한 이유는?
  언어를 배울 수 있는 나이를 지났기 때문이다.
  언어를 배우는 데는 특정한 결정적 시기가 있는 데
  지니는 이 시기를 놓쳤다.

8. 인공와우관 이식 수술의 경과로 밝혀진 언어습득의 결정적 시기는 대략 언제인가?
  6~7세에 이식 수슬을 받으면 4년 후에는 90%의 언어습득을 보여주고
  11세 때는 7%, 이는 언어습득의 결정적 시기가 적어도
  6~7세 이전이라는 것이다.

9. 부모의 언어자극이 TV의 언어자극과 다른 점은?
  부모가 아이에게 하는 말은 일반적 대화와는 다르다.
  말이 짧고 톤이 높기 때문에 알아듣기 쉽고,
  말을 걸고 아이의 반응을 지켜보고 대화를 하는 등.
  서로 밀도 있는 상호작용의 대화를 한다.

. 언어의 기원
  . 기억 보조의 시기 - 결승, 패대
  . 그림문자 - 사물을 그림으로 그림
  . 표의문자 - 상형문자
  . 표의에서 표음으로 - 레부스 시스템, 쿠심 점토판, 상형문자.
  . 표음문자
  . 음절문자
  . 완전한 음소문자

. 언어 연구의 역사
  . 고대 그리스 - 지적 호기심 > 실용 - 알렉산드리아 학파
  . 로마시대 - 실용 > 이성
  . 중세 내성문법 - 실용 < 이성
  . 비교 언어학 - 실용 > 이성
  . 20세기 구조주의(촘스키)
  . 소쉬르 - 현대 언어학의 창시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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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험예상
  대부분 PPT에서 낸다고 했음.
  비디오 내용과 비슷한 부분이 많음, 비디오의 예제들이 우수함.
  비디오의 너무 세부적 역사적 사실은 몰라도 될 듯함.
  분량이 너무 많고 제출한 handout에서 요약되지도 않았음.